광주시교육청은 지난 17일 10시 관내 학부모회 임원 대상 학부모자치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. 이번 연수는 전국 시·도 교육청에서 최초로 학부모를 위한 학교참여 역량 강화 및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개최되었다. 폭우에도 불구하고 60명이 넘는 학부모가 참여하여 많은 관심을 보였다.
연수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 우수사례 발표, 분임 별 정보 공유, 부모의 감정 코칭 '내 마음의 균형을 잡다' 특강 등으로 구성되었다.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다양한 학교 참여 사례를 듣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었다.
또한, 교육감과의 '학부모가 묻고 교육감이 답하다' 시간을 가졌다.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교육감의 생각과 정책에 대해 질문하고 응답을 받을 수 있었다. 미디어아트를 통해 생태와 인문학을 배우고 자녀의 진로에 대한 체험도 진행되었다.
학부모는 학교자치 실현의 중요한 주체 중 하나로 다양한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. 앞으로 광주시교육청은 학부모들에게 계속적인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.
이정선 교육감은 "'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'을 위해 학부모님들의 학교 참여가 중요하다"고 강조했다. 그리고 "앞으로도 학부모님들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갖는 자리를 마련하여 아이들의 다양한 실력이 미래를 열어가는 새로운 광주교육을 실현하겠다"고 밝혔다.